안녕하세요~
moonica입니다.
췌장암이란?
췌장에 생긴 암으로 췌암이나 이자암으로 부르기도 함
췌장은 사람들이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지만 췌장암이 발병할 경우 여러 암들중에서도 생존율이 지극히 낮아 최악의 암이라고 불리며 국내에서 발생빈도 10위에 드는 암입니다.
그래서 더더욱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하는게 중요한데요.
췌장은 위의 아래쪽 쓸개의 옆에 붙어있는데 우리 몸의 등에 가까이 위치하며 우리 몸 깊숙이 위치해 있어 증상이 나타나도 다른 쪽에 이상 있다고 오해하기 쉽고, 등 쪽에 위치해 병이 진행되어도 발견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또한 췌장암 말기증상이 나타날 경우 생존율은 겨우 3%에 그친다고 하니 미리 췌장암의 증상들에 대해 알아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초기증상
1. 황달
황달은 피부와 눈이 노랗게 변하며 기름진 변과 어두운 색의 소변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가려움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주로 췌장의 머리 부분에 암이 발생하게 되면 담관을 막아 황달이 생기기 쉽습니다.
2. 등통증과 복통
췌장암 발생 시 등통증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등통증의 위치는 주로 등의 상부에 발생하며 등의 중간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통증의 경도는 심하지 않으며 췌장염을 유발해 복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복통은 명치 부분에서 흔히 나타나며 명치 양옆이나 아랫부분에서도 발생합니다.
다만 명치 통증의 경우 보통은 위나 소화기의 문제로 발생하는 빈도수가 높으므로 단순히 명치통증 하나로 췌장암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3. 체중감소
체중감소는 다른 암들에서도 흔히 나타나지만 췌장암의 경우 빠르게 체중감소가 이루어지므로 평소대로 식사를 하는데도 급격히 체중이 감소한다면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급작스러운 제2형 당뇨병
제2형 당뇨병의 경우 췌장암이 당뇨병을 발생시킬수 있으며 반대로 당뇨병이 췌장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갑작스럽게 제 2형 당뇨병이 발생하거나 악화될 경우 검진을 받는 게 좋습니다.
5. 만성 췌장염
만성췌장염의 경우 췌장암으로 변이 될 수 있으므로 해당병이 있다면 정기검진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원인
췌장암의 경우 발병 원인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른 암들과 마찬가지로 유전적 요인과 비만, 스트레스, 흡연, 음주 등의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결정적 요소를 특정하긴 어렵습니다.
또한 제2형 당뇨병과 만성췌장염의 경우 췌장암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방
췌장암을 미리 예방하기란 매우 힘들며 금연과 금주가 필수입니다.
췌장암이나 그 외 암이 의심된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금연을 하는 것이며 제2형 당뇨병이 심할 경우 췌장을 심하게 혹사시켜 췌장암으로 죽는 일이 적지 않다고 합니다.
커피의 경우에는 췌장암의 원인이라는 소문도 있었지만 연구결과 췌장암 발병과 별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치료
1,2기 췌장암의 경우 수술이 가능하여 완치의 가능성이 있지만 3,4기의 경우에는 수술이 불가능하며 사실상 시한부 선고를 받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환자의 남은 삶의 질을 보존해주기 위한 치료와 암의 진행을 늦추기 위한 항암치료가 전부입니다.
췌장암에 걸리거나 걸렸던 유명인
1. 존 폰 노이만
2.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볼프강 파울리
3. 베르너 폰 브라운
4. 배우 진도희
5. 배우 김영애
6. 경제관료 김학렬
7. 일본의 정치인 아베 신타로
8. 소설가 김소진
9. 기업가 스티브 잡스
10. 감독 콘 사토시
11. 성우 토미야마 케이
12. 배우 존 허트
13. 배우 패트릭 스웨이지
14. 영화감독 존 G. 아빌드센
15. 시인 김남주
16. 영국 배우 알란 릭맨
17. 일본의 전 야구선수이자 감독이자 일본 프로야구 도호쿠 라쿠텐 골든이글스의 부회장 호시노 센이치
18. 테너 루치아노 파바로티
19. 우주비행사 샐리 라이드
20. 코미디언 배연정
21. 스탠드업 코미디언 빌 힉스
22. 일본 오키나와 지사 오나가 타케시
23. 배우 스테판 칼 스테판슨
24. 강영우
25. 아레사 프랭클린
26. 칼 라거펠트
27. 움베르토 에코
28. 라이트노벨 제로의 사역마로 유명한 작가 야마구치 노보루
29. 주한미군 8군 사령관 토머스 밴달
30. 2002 FIFA 월드컵 4강의 주역 유상철 감독
31. 미국 대법관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32. 전 메이저리그 투수 밥 깁슨
33. 알렉스 트레벡
이상으로 췌장암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알면 알수록 정말 무서운 암인 것 같습니다..
췌장암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건강에 신경 쓰시고 주의하는 게 답인 듯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