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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후기/일상생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1분이면 해결!(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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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난히 힘들었던 한 해가 지나가고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된지도 어느덧 한 달이 지나갔습니다.

항상 모든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는 정보를 찾아서 알려드리는 moonica입니다.

오늘도 역시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정보를 알아왔는데요.

바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으로 쉽고 간편하게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은행업무나 연말정산 시에 꼭 필요하고 그 외에도 종종 필요시 되는 주민등록등본을 그동안 힘들게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으신 분들 있으시죠?

직접 방문하여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시에는 직접 주민센터를 왔다 갔다 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고 400원의 수수료도 지불해야 해서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는데요.

특히나 직장인들의 경우 주민센터를 직접 찾아가기에는 시간상으로도 여건상으로도 힘들 때가 많은데 그래서 이번에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쉽고 간편하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왔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으로 발급받기

 

 

 

 

주민등록등본을 1분 만에 바로 발급받을 수 있는 링크도 올려드릴 테니 참고해주세요.

 

 

 

그럼 지금부터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간단하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은 모바일로도 가능하고 인터넷으로도 가능하며 두 방법의 차이점은 크게 없으니 편하신 환경을 선택하셔서 발급받으시면 되며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닌 경우에도 발급을 받으실 수는 있으나 회원 발급이나 비회원 발급이나 공인인증서는 필요하며 정부 24의 홈페이지의 경우 살아가면서 사용하거나 방문할 일이 많으므로 회원가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먼저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 발급받기(무료)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 방법으로는 먼저 다음이나 네이버중 아무 검색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정부 24를 검색합니다.

그러면 바로 첫째줄에 정부 24 홈페이지가 나오는데 클릭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해 줍니다.

이곳에서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다양한 민원서비스들을 처리하거나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저는 최근에 이사를 했는데 전입신고도 여기서 가능해서 너무 편하더라고요.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자주 찾는 서비스란에 바로 주민등록등본(초본)이 보이실 텐데요.

클릭하시면 바로 신청하기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주민등록등본 외에도 지방세 납세증명이나 토지 제증명, 소득금액 증명, 대학성적이나 졸업증명서 등의 여러 가지 민원서비스들을 이용하실 수 있으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회원 신청하기와 비회원 신청하기가 나타나는데 편한 것으로 선택하여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비회원으로 신청 시에도 공동 인증서는 필요하니 이점 유의해주세요.

회원가입이 돼있으시거나 회원가입을 하신 분들은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신 후 로그인을 하신 후에 신청을 하실 수 있고요.

 

 

 

 

저는 비회원 신청하기로 신청을 해보겠습니다.

비회원 전용 신청정보 입력란이 나타나는데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을 입력하시고 민원처리 정보 SMS 수신동의를 받으실지 안 받으실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다음 단계로 이동을 해주세요.

이제 주민등록등본(초본)을 신청할 수 있는 페이지가 뜰 텐데 여기서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선택하시고 본인에게 필요한 서류들을 선택하신 후 발급형태를 선택하고 마지막으로 수령방법을 선택하신후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냥 발급을 클릭하고 진행할 시에는 과거 주소 변동사항을 제외한 모든 정보가 표시되는 점 참고해주세요.

이제 마지막으로 공동 인증서로 인증만 해주시면 신청 완료입니다.

 

 

 

 

공동 인증서의 경우 모든 민원을 해결하거나 처리하는 데에 필수이므로 미리미리 준비해두시면 앞으로도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인쇄 버튼을 누르셔서 문서로 출력을 하시면 되는데 인쇄창이 열리면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되어있는 프린터로 변경을 해주시고 출력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 발급받기 정리>

 

1.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2. 자주 찾는 서비스에 주민등록등본(초본) 클릭

3. 신청하기

4. 회원 신청하기/비회원 신청하기 선택

5. 회원 일시 로그인 후 신청

6. 비회원 일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등 정보 입력 후 신청

7. 공동 인증서 인증

8. 서비스 신청내역 페이지에서 문서 출력

 

모바일(어플)로 주민등록등본 발급받기(무료)

 

 

 

 

 

모바일의 경우 정부24 애플리케이션에서만 가능한 점 참고해주세요.

저는 모바일 정부24시에 들어갔다가 어플리케이션에서만 가능하다는 메세지가 떠서 알게됬네요.

 

 

 

모바일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으려면 먼저 정부24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설치하셨으면 어플을 실행하시고 주민등록등본을 클릭하세요.

그리고 로그인을 하셔서 신청과 비회원으로 신청을 선택하시고 인터넷 주민등록등본과 비슷하게 진행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모바일로는 휴대폰에 저장기능도 있는데 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하시면 내 휴대폰에 저장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휴대폰에 저장된 민원은 종이로 출력했을때와 같이 90일간 유효하니 한번 발급해서 저장해놓으면 간편합니다.

발급받은 민원은 전자문서지갑에서 다시 재확인이 가능하며 메뉴표시를 누르시면 하단에 휴대폰모양의 전자문서지갑메뉴가 보이실거에요.

모바일로도 각종 민원서비스들이 처리가 가능하니 급하거나 쉽고 간편하게 민원서비스들을 처리하고싶을때 어플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 발급받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는 링크를 올려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요즘 같은 시국에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기 위해 직접 주민센터를 찾아가는 것도 부담인 분들이 많을 텐데 그래서인지 비대면으로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듯합니다.

시국이 시국이니만큼 잘 알아보시고 집에서 간편하게 민원서비스들을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로 바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으러 갈 수 있습니다.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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