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분들이 자신의 작은 키를 커버하기 위해서 혹은 다리를 더 길어 보이게 하기 위해서 흔히 신는 하이힐은 주로 앞코가 뾰족하고 굽이 높은 것이 특징인데요.
하이힐을 신고 오래 서있거나 걸으면 발가락이 아픈경험 다들 있으시죠?
그중에서 엄지발가락에 통증과 함께 변형이 일어나면 무지외반증으로 건막류라고 부르며 새끼발가락이 통증과 함께 변형이 일어나면 소건막류라고 부릅니다.
여성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질환이지만 생소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소건막류를 방치할 시 발가락에서 시작된 불균형이 무릎과 허리에까지 이어져서 심각한 2차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새끼발가락에 나타나는 소건막류의 증상과 원인, 예방법, 치료법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소건막류 원인
소건막류는 선척적으로 새끼발가락의 모양에 이상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후천적으로 많이 나타나며 앞코가 뾰족하고 발볼이 좁은 하이힐을 신는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발가락이 좁은 구두 안에 갇혀 체중이 발가락 쪽에 쏠리게 되는데 이때 발가락이 체중의 무게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서 변형이 되는 것인데요.
새끼발가락이 지속적으로 구두에 마찰을 일으켜 빨갛게 붓거나 굳은살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하이힐이 아니라도 자신의 발볼보다 좁은 신발을 신을 경우에도 소건막류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양반다리를 자주 하는 습관 역시 새끼발가락이 바닥에 자꾸 눌리면서 소건막류를 유발할 수 있으며 남성들의 경우 앞이 뾰족한 구두를 신거나 깔창을 까는 습관 등이 소건막류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한마디로 새끼발가락이 지속적으로 마찰을 일으킬만한 요인들은 다 소건막류의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건막류 증상
소건막류는 외관상으로 쉽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초기에는 새끼발가락이 돌출되거나 뼈 부위가 빨갛게 부을 뿐 통증은 거의 없지만 방치할 시 새끼발가락의 변형이 더 심해지고 그 주변에 굳은살과 물집이 잡힙니다.
이때부터는 통증이 동반될 수 있으며 계속 방치할 시 신체균형이 무너져 무릎, 골반, 허리, 어깨에까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어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소건막류 예방법
새끼발가락에 무리를 주는 신발이 가장 큰 원인이므로 자신의 발볼보다 더 넓은 신발을 착용하고 앞코가 넓은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소건막류가 진행 중이라면 발볼이 넓은 신발을 신고 만약 하이힐이나 앞코가 뾰족한 신발을 불가피하게 신어야 할 경우라면 되도록 6시간을 넘기지 않도록 하고 중간중간 신발을 벗어 발가락이 쉴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하이힐을 오래 신은 날은 꼭 발마사지를 해주시고 바닥에 앉을 때는 새끼발가락에 무리가 가는 양반다리는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소건막류 치료법
위의 예방법으로도 증세가 호전되지 않고 통증이 계속되고 더 악화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먼저 비수술적인 요법으로는 신발안에 충격을 흡수하는 푹신한 패드를 삽입하거나 교정용 안창 등으로 발가락의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도 증세가 악화된다면 그때는 뼈를 절제하여 돌출 부위를 제거하거나 새끼발가락을 안으로 넣는 교정 수술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소건막류의 원인이나 증상, 예방법, 치료법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단순히 새끼발가락의 통증과 변형에서 그치지 않고 전체적인 신체균형까지 무너뜨릴 수 있다니 방치해서는 안 되겠네요.
게다가 심하면 뼈를 절제하고 교정하는 수술까지 해야 한다니 정말 무서운 질환인 것 같습니다.
다들 자신의 새끼발가락의 통증이나 변형을 가볍게 넘기지 마시고 위의 예방법을 숙지하여 미리미리 예방하는 게 중요한 것 같네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