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후기/건강

아스퍼거 증후군 특징 [어떻게 관리하고 치료할까?]

반응형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발달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 속하며 아직까지도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증후군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인 아이들의 경우 보통의 아이들과 일상적인 행동양식이나 주위 세계를 이해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일상에서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데요.

이번에는 아스퍼거 증후군의 특징과 관리법, 치료법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특징

 

 

일반적으로 보통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기분을 살피고 상대방이 지금 즐거워하고 있는지 아니면 지루해하고 있는지 등의 의도를 파악하며 살아갑니다.

한마디로 상대방의 의중이나 기분을 살피며 눈치껏 행동을 하게 되는데 아스퍼거 증후군의 경우에는 그런 눈치가 전혀 없기 때문에 종종 다른 사람들의 의중과는 상관없이 자신의 생각이나 관심분야에 대해서만 대화하곤 합니다.

그들은 보통의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을 이해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본의 아니게 주위 사람들을 불쾌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지만 결코 나쁜 마음으로 그러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또한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분야에만 몰두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몰두하는 일이 있다면 다른 것에 대해서는 곧잘 잃어버리고는 합니다.

그래서 유아기 때부터 대부분 다른 아이들과 놀기보다 혼자노는 경향을 보이며 상호작용적인 놀이를 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허세나 허영심이 없고 지나치게 정직하고 솔직하여 다른 사람들이라면 숨길만한 일들도 모두 솔직하게 털어놓아 사람들을 당황시키기도 하며 상대방에 대해서도 실례가 되는 말들을 해 감정을 상하게 하기도 하지만 이는 모두 악의적인 마음으로 하는 것이 아닌 그냥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말할 뿐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는 암묵적인 룰이 있는데 이들은 그것을 전혀 모르기 때문에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느끼고 따돌림을 당하는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또한 반대로 지나치게 대인관계에 있어 적극적인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에게 뽀뽀를 하려고 달려든다던가 하는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관리법

 

 

아스퍼거 증후군의 경우 부모의 양육방법이나 애정 부족 등 부모의 문제가 아닙니다.

하지만 자녀가 아스퍼거 증후군이 의심된다면 아이의 상태를 빠르게 인지하고 대처를 해야 하는데요.

아래에서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을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아스퍼거 증후군 이해하기

가장 기본적으로는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 이해를 해야 하며 그들이 행동이 고의적으로 나의 기분을 나쁘게 하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님을 인지해야 합니다.

 

2. 예측 불가능한 상황 피하기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은 예측 불가능한 상황을 고통스러워하므로 항상 스케줄이나 일정을 미리 얘기해주는 게 좋습니다.

물론 일상생활에서 정해진대로 살기 어렵지만 예외적인 스케줄의 변화나 사건이 생긴다면 직전에라도 명확하게 전달해주는 게 좋습니다.

 

3. 큰소리로 시끄럽게 야단치는 것은 역효과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은 청각 반응 과민으로 시끄러운 것을 싫어하며 감정적으로 다그치거나 화를 내면 이유가 있더라도 아이들은 그 이유를 찾기보다는 자신이 야단맞은 것과 거부당했다는 기분만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정적으로 화를 내지 말고 오히려 따듯하게 대해주어야 하며 아이가 실수를 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조금씩 천천히 개선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하게 바꾸려 하면 오히려 자신감을 저하시키고 그로 인해 더욱더 자신만의 세계에 갇힐 수 있습니다.

4. 규칙이나 암묵적인 룰은 정확하게 지시하기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은 암묵적인 룰이나 상황에 따른 의례 지켜야 할 규칙들을 이해하기 어려우므로 가능한 정확하고 명확하게 얘기를 해주어야 합니다.

돌려 말하는 것 역시 말하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효과가 없으며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할 경우 지금 그런 행동은 잘못되었다고 직접적으로 얘기해야 합니다.

 

5. 칭찬 많이 하기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은 기억력이 좋아 부정적인 기분은 쉽사리 잊지 않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시작하면서부터 자신의 행동으로 질책을 많이 받게 돼 점점 자신감을 잃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능한 장점을 찾아 칭찬을 많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집착은 재능을 살린다는 생각으로 이해하기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은 어느 한 분야에 집착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어른들이 바꾸려 해도 좀처럼 바꾸기 힘든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아이의 흥미와 집착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주고 늘려주려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

 

 

아스퍼거 증후군을 완치시키는 약이나 의학적인 치료법은 아직까지는 존 지하지 않으며 정신과나 상담센터를 방문하여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의 잘못된 행동을 교정하거나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는것을 중점적으로 치료하게되며 약물치료를 하는 경우는 아스퍼거증후군 자체를 치료하는 약이 아니라 그로 인한 부수적인 증상에 대해서 정신과 의사와 상담 후에 처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선천적인 증후군이기 때문에 완치는 어려우며 지속적인 심리치료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