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후기/건강

얀센 백신 부작용 총정리 [얀센 백신 안전할까요?]

반응형

얀센 백신 접종 대상자

 

 

1. 만 30세 이상 예비군

2. 민방위 대원

3. 국방 외교 관련자

4. 현역 간부, 군무원의 동거 중인 30세 이상 배우자나 자녀

최근 얀센백신 접종이 시작됨에 따라 얀센 백신의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많이 되실 텐데요.

먼저 얀센 백신은 4개의 백신중 유일하게 1회 접종만 하는 백신이며 현재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임상실험이 진행 중이며 내년 1분기쯤에 실험이 종료될 예정인 백신입니다.

현재까지 진행 중인 임상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화이자 백신 : 95%

2. 모더나 백신 : 94.1%

3. 아스트라 제네카 백신 : 62.1%

4. 얀센 백신 : 66.9%

임상실험은 제한된 공간에서 제한된 인원으로 진행되는 것인 만큼 모든 사람들에게 같은 효과를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또한 이 수치만 보면 얀센 백신의 효과가 떨어진다고 생각할수 있으나 이 수치는 코로나 방어율을 뜻하는것은 아닙니다.다른백신들은 비교적 코로나 확진자의 수가 적은때 미국에서만 실험을 진행한 반면 얀센백신의 경우 코로나확진자의 수가 많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임상실험까지 한 것이므로 당연히 수치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변이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다는 뜻이기도 하며 얀센 백신의 효과가 떨어진다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검증된 모든 백신은 중증 위험이나 사망으로 가는 위험을 차단해주는 백신들입니다.

 

얀센 백신 부작용

 

 

모든 백신은 검증이 되어있긴 하지만 그렇다 해도 부작용이 없는 백신은 없습니다.

얀센 백 신또 한 부작용이 있는데 어떤 부작용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얀센 백신을 접종 후에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으로는 발열, 피로감, 두통, 접종부위의 통증이나 부종, 메스꺼움 등이 있는데요.

이런 증상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금방 호전이 되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반면 백신 부작용 중 위험성이 높은 아나필락시스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급격한 신체변화를 가져오는 호흡기 이상 증상으로 호흡곤란과 쇼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목이 부어 호흡이 힘들어지거나 기도가 막히는 느낌, 숨이 가빠지거나 부정맥이나 심장마비 등의 위험한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는 무서운 부작용인데요.

이런 증상이 나타났을 시에는 즉시 근처 병원을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 부작용으로는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 있습니다.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의 경우 일반 혈전증과는 달리 발생 확률이 희박하기 하지만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뇌정맥동 혈전증, 내장 정맥혈전증과 같은 희귀한 혈전증입니다.

이 부작용은 예방접종 후 4~28일 이내에 발생하며 영국에서 발생 보고가 있긴 하나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는 발생 사례가 없으므로 너무 걱정하기 않으셔도 됩니다.

 

얀센 백신 장정과 단점

 

<장점>

 

1. 1회 접종으로 간편함

2. 미국에서 사용 중이 백신으로 안정성이나 신뢰성이 있음

3.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임상실험

 

<단점>

 

1. 1회 접종이므로 지속력이 약함

2.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 나타날 수 있음

 

얀센 백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먼저 첫 번째 단점이 1회 접종으로 지속력이 약한 부분은 내년 추가접종으로 어느 정도 보완이 되며 두 번째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의 경우 굉장히 드물게 나타나는 부작용이며 치명률이 10% 정도로 백신을 맞지 않는 것보다 맞는 것이 더 이득입니다.

이상으로 얀센 백신의 접종 대상자, 임상실험 결과, 부작용, 장. 단점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래도 나중에 만들어진 백신이고 지속력이 약한 점, 희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점등 많은 우려가 있었지만 백신을 맞지 않는 것보다는 맞는 것이 더 좋다고 봅니다.

여전히 코로나 19로 인해 고통스러운 나날이지만 모두 힘내시고 백신 접종을 하여 코로나를 미연에 방지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