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moonica입니다.
여드름 하면 보통 사춘기 때 많이 나긴 하지만 요즘은 성인 돼서도 여드름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과도한 피지로 여드름이 나는 사춘기 때와 달리 몸의 오장육부가 안 좋아도 여드름이 난다고 해요.
여드름이 나는 이유로는 내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의 사용, 과도한 피지, 유전적 요인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유독 한 분위에만 난다면 오장육부 어딘가가 안 좋을 확률이 높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부위별로 여드름이 나는 원인과 해결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이마
이마는 주로 사춘기청소년시기에 과도한 피지로 많이 나는 부위이지만 성인이 돼서도 난다면 소화장애가 있거나 장이 안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변비로 장에 숙변이 쌓이게 되면 노폐물이나 독소들이 피부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매일 아침 공복에 유산균을 챙겨 먹고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 외에 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배추, 매실, 유산균 식품들(요구르트, 무첨가 요구르트 등), 사과, 미역, 감태 등이 있습니다.
감태는 사실 원래 불면증에 좋다고해서 감태환을 구입해서 먹었는데 불면증보다 변비에 더 효과적이어서 장 건강에 좋은 음식에 넣었습니다(원래는 불면증에 좋은 음식입니다만 제 체질에 잘 맞았던 건지 저는 변비에 효과를 많이 봤어요)
또한 앞머리가 있으신 분들은 앞머리가 이마를 자극해 여드름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으니 집에서만큼은 앞머리는 시원하게 올리세요!
2. 코
코에 여드름이 자꾸 난다면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본래 코는 피지가 많은 부위이므로 평소에도 피지관리를 해주는 게 좋은데요.
소화기에 좋은 음식으로는 감자, 양배추, 매실, 연근, 무, 생강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음식물을 잘 씹지 않고 급하게 식사하거나 소화불량을 유발하는 밀가루, 맵고 자극적인 음식, 기름기 많은 식품 등을 피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3. 볼
왼쪽 볼의 경우 장이 안 좋을 확률이 높고, 오른쪽볼의 경우 간이 안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볼에는 위장의 기가 흐르는 곳이기 때문에 위장장애가 있을 경우 볼에 여드름이 많이 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위장에 좋은 양배추와 사과, 꿀을 많이 먹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며 나트륨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볼에 나는 여드름의 원인으로는 옆으로 누워서 자는 습관도 있어요.
배 겟잎은 생각보다 많은 세균으로 가득하니 자주 세탁하거나 깨끗한 수건을 베개에 올려두고 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매실, 마늘, 바지락, 부추, 호두, 비트, 시금치, 당근,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간에 가장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음주를 자제하는 게 좋겠죠:)
4. 턱
턱에 나는 여드름의 경우 방광이나 자궁이 안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여성분들 생리 전 증후군으로 턱에 뾰루지 나시는 분들 있으시죠?
저도 그 주기만 되면 항상 턱에 뾰루지가 나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데요.
항상 배를 따뜻하게 유지하고 저 같은 경우에는 석류와 감마리놀렌산을 먹고 생리통과 뾰루지가 많이 좋아졌어요.
자궁에 좋은 음식으로는 미역, 김, 쑥, 부추, 생강, 양배추, 석류, 콩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얼굴에 나는 여드름의 부위별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몸속이 깨끗해야 피부도 깨끗해지는 것 같습니다.
피부 겉도 신경 써야 되지만 속부터 건강해져서 모두 꿀피부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