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후기/건강

수족냉증 원인 및 치료(+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영양제)

moonica 2020. 11. 21. 15:02
반응형

유독 손발이 차가운 분들 많으시죠?

특히 요즘같은 겨울철이면 더더욱 손발 시림을 겪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저 역시도 추운 겨울만 되면 수족냉증 때문에 손 시림이나 발 시림이 심해서 걱정이에요ㅠㅠ

저 이외에도 수족냉증으로 생활에 불편을 겪거나 걱정되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서 이번에는 수족냉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족냉증이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도 손발에 지나치게 냉기를 느끼는 질환

 

원인

 

1. 혈액순환 장애

2. 호르몬 변화(출산이나 폐경 등)

3. 정신적 긴장(스트레스 등)

 

하지만 이것은 가능성이 있는 원인으로 수족냉증은 현재까지는 정확히 밝혀진 원인이 없습니다.

다만 여러 가지 질병이나 질환이 수족냉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자신의 수족냉증의 원인에 대해 접근하는 것이 수족냉증 치료에 많이 도움이 됩니다.

 

 

수족냉증 원인 질환

 

1. 레이노 병

2. 류마티스성 질환

3. 추간판 탈출증

4. 말초신경염

5. 손목 터널 증후군

6. 갑상선 기능 저하증

7. 혈관 질환

8. 빈혈, 저혈압

9. 동맥경화증

10. 피부 경화증

11. 혈관염

12. 약물 부작용

 

다른 질환에 의한것이 의심된다면 원인 질환을 치료해야 하며 그게 아니라면 생활습관 개선으로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입니다.

 

생활습관 개선

추위나 냉기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손과 발 그리고 몸 전체를 따뜻하게 유지하고, 추운 겨울날 외출 시에는 자칫 소홀하기 쉬운 머리나 귀, 발목, 손목 등을 따뜻하게 해주는 장갑이나 목도리 귀마개 등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집안도 언제나 따뜻하게 유지를 하고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로 씻거나 설거지를 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흡연자라면 담배를 끊는 것이 좋고, 혈관을 수축시킬 수 있는 심장약, 편두통약, 피임약, 혈압약 등을 주의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가벼운 운동, 유산소 운동, 마사지, 지압, 족욕, 반신욕 등을 해주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며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와 숙면을 통해 정신적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

따뜻한 성질을 가져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들이 좋은데요.

대표적으로 홍삼, 인삼, 생강, 마늘, 유자, 콩류, 꿀, 부추, 고추, 파, 양파, 계피, 닭고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을 많이 섭취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혈액순환에 도움되는 영양제들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오메가 3, 코엔자임큐텐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수족냉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손발 차가움이 계속되면 시리거나 차가움을 넘어서 저림 증상이나 변색, 통증까지 생길 수 있으며, 다른 증상들과 동반하는 경우 다른 원인 질환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치하기보다는 관심을 갖고 미리미리 예방하고 관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따뜻한 겨울 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