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moonica입니다.
싸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 많이들 들어보셨죠?
그중 소시오패스는 전세계인구중 4%의 비율을 차지하는데요.
이는 100명중 4명, 25명 중 1명이 소시오패스라는 결론이 나오며 생각보다 우리 주위에 많이 존재합니다.
그들은 항상 우리의 일상을 함께하기에 그들에 대해 알아야 하며 대처법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소시오패스란?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한 종류이며 사회를 뜻하는 소시오(socio)와 병리 상태를 의미하는 패시(pathy)의 합성어로 법규 무시, 인권침해 등의 행위를 반복적으로 저지르는 정신질환
소시오패스는 선천적으로는 선이나 악을 구분할 수 있으며 자신의 행동이 범죄임을 자각하지만 후천적 요인으로 공감능력이나 죄책감이 없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남을 전혀 생각하지 않고 무자비하게 범죄를 일삼는 이들을 뜻합니다.
싸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 차이점
싸이코패스는 애초에 공감능력 결여로 죄의식이 없어 자각 없이 범죄를 저지르는 반면 소시오패스는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고 피해를 끼치는지에 확실히 인지하고 있지만 자신의 이익을 위해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입니다.
한마디로 싸이코패스는 선천적으로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지 못하여 자신의 행동이 왜 잘못됐는지조차 모르는 사람들이고 소시오패스는 후천적인 영향으로 자신의 행동이 잘못된 것을 알고도 저지르는 사람들입니다.
소시오패스 특징
1. 계산적이며 도덕성이 결여되어있다.
2. 책임을 회피하고 남을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이용하거나 조종한다.
3. 이익을 위해서라면 거짓말도 태연히 일삼는다.
4. 거짓말을 할때 일말의 망설임이 없으며 능숙하게 거짓말을 한다.
5. 싸이코패스와 달리 사람들과 공감을 할 수 있으며 사교성이 뛰어나다.
6. 그들은 다른사람을 이용하기 위해 사람들의 호의를 얻는 법을 잘 알고 자신을 매력적이게 포장하며 사람들의 흥미를 잘 이끈다.
7. 자신의 잘못이 들통나면 거짓으로 후회나 반성을 하며 사람들의 동정심을 이용하여 감정에 호소한다.
8. 어릴때 동물학대와 같은 잔인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재미로 하기도 한다.
9. 그럴듯하게 이야기를 잘 지어내며 연기를 잘한다.
10. 약자에 강하고 강자에 약하다.
소시오패스 대처법
일단 그들은 우리 주위에 가면을 쓰고 평범하게 사람들과 교류하며 지내고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소시오패스는 자신의 본모습을 숨기고 남들에게는 매력있는 모습으로 포장을 잘하므로 이를 눈치채기가 쉽지 않은데 그들은 이용가치가 없는 사람에게는 단숨에 태도를 바꾸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들이 자신에게 필요없거나 사회적 약자를 대하는 태도를 잘 보세요.
또한 자신의 이익을 위해 지나치게 칭찬을 하거나 아첨을 하다가도 갑자기 태도를 바꾸는 둥 즉흥적이고 충동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위의 소시오패스 특징들을 잘 기억하여 주위에 만약 그런 특징이 보이는 사람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답입니다.
그들이 반성하는 모습을 보일수도 있고 동정심을 자아낼 수도 있지만 그것은 연기일 뿐이라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어딘가 도덕성이 결여되어있고 타인에게 아무렇지도 않게 피해를 주는 사람을 주의하세요.
또한 타인의 감정을 이용하고 조종하려는 소시오패스 특징상 가스라이팅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가스라이팅에 대해서도 알아두면 그들을 구분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될듯합니다.
그들은 자존감이 낮은 사람을 본능적으로 잘 찾아내므로 자신의 자존감이 낮다 생각이 들면 자존감을 높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스라이팅이 궁금하신분들은 아래 자세한 내용 참고해주세요.
소시오패스 치료
소시오패스의 경우 어린 시절 외상이나 환경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아직 가치관이 확립되기 전인 어린 시절에 치료해야 예후가 좋습니다.
유년기에 부모의 애정과 사랑을 충분히 받으며 타인에 대한 공감을 지속적으로 교육받고 도덕성이 결여되지 않게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결국 부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죠.
부모가 싸이코패스거나 소시오패스면 자식도 소시오패스가 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그들을 어린 시절에 제대로 교육하지 않는다면 이미 성인이 된 소시오패스를 치료하기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소시오패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들은 항상 우리 주위에 있음을 꼭 기억하세요!
그것을 인지하고 그들의 특징을 잘 파악할 수만 있다면 그들을 구분해내고 피하는 것이 가능해질 거예요.
절대 그들을 자신의 힘으로 치료하려고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당신의 그러한 마음조차 이용하려 하는 게 소시오패스이니까요.
그들을 정상적인 일반인으로 생각하시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