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moonica입니다.
손은 섬세한 동작이 가능하며 인체의 축소판이라 불릴 정도로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신체기관입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손으로 셀프 건강진단이 가능하다는 거 아시나요?
손에는 수많은 미세혈류가 있으며 모든 신체조직과 신경들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몸에 이상 있거나 질병이 있으면 손이나 손가락에 나타나며, 그로 인해 우리는 몸의 어디가 안 좋은지 어디가 문제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손이 차가우신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손이 차갑다는 것은 심장에서 내뿜는 피가 손에까지 흐르지 못하는 것으로 혈액순환이 잘 안된다는 증거입니다.
피가 탁하거나 끈덕지고, 어혈이 뭉쳐있으며 피가 흐르는 혈관이 좁아져 있을 경우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피를 맑게 하고 어혈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지금부터 손으로 자가 건강 진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손이 차가운가요?
2. 손에 부종이나 염증이 있나요?
3. 손목을 자유자재로 회전하고 움직는데에 불편함이 있나요?
4. 손바닥의 색이 지나치게 붉거나 검푸르거나 창백하나요?
5. 손가락의 지문이 선명하지 않나요?
6. 손가락을 굽히고 펴는데 불편함이 있나요?
7. 손톱이 잘 부러지거나 창백한가요?
8. 손톱에 세로로 줄무늬가 선명한가요?
9. 손가락이 휘어져 있나요?
10. 손가락이나 손바닥을 지압했을 때 통증이 있나요?
여러분들은 몇개나 해당되시나요?(저는 3개.)
위의 항목들이 많이 해당될수록 손 건강이 안 좋은 것이고, 몸이 건강하지 못한 것입니다.
손이 붓거나, 차거나, 휘거나, 색이 변하거나 통증이 있거나 등의 증상들은 몸에서 보내오는 질병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무시하고 방치하시기보다는 어디가 문제인지 알고 미리 대처하시는 게 좋습니다.
밑의 링크에 손가락 부위별 질병들과 예방법에 대해 포스팅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봐주세요!
https://moonica.tistory.com/49
관리법
손이나 손등을 자주 비벼주고, 손뼉을 치거나 주먹을 쥐었다 폈다 해주는 것만으로도 혈류가 개선되면서 손이 따뜻해지고, 손이 따뜻해지면 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가 좋아집니다.
추운 겨울날 손도 같이 차가워지기 마련인데 이때 손을 비벼주면 몸이 다소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같은 원리입니다.
또한 손가락 끝을 지압하거나 자극을 주는 것 역시 혈류를 개선하며, 질병예방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몸이 유연할수록 손과 손가락 역시 유연해집니다.
손가락을 깍지껴서 뒤로 젖혀 유연성을 길러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항상 손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유연성을 길러주며, 지압을 통해 건강한 손을 만들고 나아가서 건강한 몸을 만들어요!
이상으로 글을 마치며 다음 글에서는 손가락 부위별 질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