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moonica입니다.
다들 몸 건강은 많이들 신경 쓰는데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뇌 건강에는
관심이 좀 덜한 것 같아요.
저는 어릴 때부터 유독 건망증이 심했는데 성인 돼서는 잦은 음주로 건망증이 더 심해져서 뇌에 좋은 식품에 관심이 많답니다.ㅠㅠ
다들 술 마신 다음날 기억이 나지 않는 상황 한 번쯤은 겪어보셨죠?
전문용어로 블랙아웃이라고 하는데 바로 알콜성 치매의 초기 증상이래요.
블랙아웃 현상이 반복될 경우 심각한 뇌손상을 일으켜 알콜성 치매로까지 이어진다고 하니 술을 필름이 끊길 때까지 마시는 것은 최대한 자제해야겠습니다.
하지만 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에서 술을 안마실 수도 없으니 제가 뇌 건강에 좋은 음식 알아왔습니다!
특히 기억력에 좋은 음식이니까 자꾸 깜박깜박하시거나 건망증이 심하신 분들은 알아두면 좋을듯합니다:)
1. 호두
호두는 대표적인 뇌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뇌기능을 향상해주고 기억력을 높여주며 뇌의 노화방지에도 뛰어납니다.
또한 심혈관질환에도 도움되고, 피부미용에도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
게다가 세로토닌과 멜라토닌 분비로 숙면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잣
잣은 예로부터 불로장생의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잣 역시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뇌기능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뇌의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에도 좋으며 피부미용에도 좋고, 뼈 건강, 위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두부
두부는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리는 콩의 대표적인 가공식품으로 단백질이 풍부하고 식물성 지방이 다량 함유돼 채식주의자들이 고기 대신으로 섭취할 정도로 영양분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두부는 레시틴과 리놀레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심혈관 질환 및 뇌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주며,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대표적인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4. 된장
된장은 콩을 발효시켜 만든 식품으로 레시틴과 리놀레산, 리놀렌산이 풍부해 뇌기능에 도움을 주고 세포의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소플라본과 사포닌 성분의 함유로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주며, 항암효과가 뛰어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 좋고, 라피노스 성분이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돕는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일상에서 쉽게 섭취 가능한 식품으로 4가지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아 뇌 건강뿐만 아니라 평상시에 꾸준히 섭취하시면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되는 식품들입니다.
뇌 건강에 좋은 식습관
1. 뇌는 배가 너무 부르면 두뇌회전이 느려진다고 하니 식사량을 항상 조금 아쉬울 만큼 먹는 게 좋습니다.
2. 음식을 오랫동안 많이 씹으면 치아의 활동이 뇌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3. 꾸준히 뇌에 영양을 공급해 주는게 좋으므로 식사는 거르지 않습니다.